우리는 전자지방정부 구현과 지역정보화 촉진에 있어 최고 전문기관으로서의 자긍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맡은 바 역할을 다한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기관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근간이 되는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기관의 핵심가치와 연계한 윤리경영 비전을 수립하고, 내외부 관계자와 윤리경영 취지를 공유하여 기관 전반에 윤리문화를 확산시킴으로써 지역정보화를 선도하는 전문기관에 부합하는 조직 문화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문의처 : 감사실 / 전화번호 : 02-2031-9109 / 이메일 : hong6246@klid.or.kr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기관장이 중심이 된 윤리경영위원회에서 윤리 및 사회책임경영 분야의 주요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으며, 각 부서별로 자가진단실무위원을 선정하여 현업 부서에서의 윤리문화 실천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윤리경영의 실행력 강화를 위하여 반부패청렴추진단 산하 청렴팀을 구성하여 반부패·청렴활동을 조직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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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조직 내 청렴과 윤리의식을 전파하고, 임직원의 자발적인 윤리적 행동 실천을 도모하고자 임직원 행동준칙을 제정하였습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일어나는 임직원의 부패행위에 대한 신고와 관련하여 비밀보장 등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내부신고자 보호제도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 신고되는 공익신고의 접수·처리, 공익신고자 보호 및 지원 등에 관한 업무 절차를 정함으로써 공익침해행위 예방 및 공익신고자 보호제도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의처 : 감사실 / 전화번호 : 02-2031-9109 / 이메일 : hong6246@klid.or.kr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각 부서별로 청렴추진위원을 대상으로 수시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리스크 발굴 및 개선안 도출, 부서별 청렴윤리 실천활동 공유, 전문가 강연 등 윤리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명사 초청 교양강좌를 실시하여 임직원의 윤리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는 매 분기마다 윤리, 청렴, 반부패 등과 관련된 주제를 정하여 각 현업부서에서 토의하고, 토의결과 및 제안내용을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송부하여 제도개선 및 윤리경영 계획수립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기관 윤리경영·청렴 및 사회책임경영의 최근 동향과 관련한 지식을 KLID Academy 동영상 강의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제작하여 직원들이 온라인을 통해 편리하게 수강함으로써 윤리경영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윤리규정 준수의지를 다지고 청렴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임원직무청렴계약(임원), 청렴준수서약(전직원), 청렴서약제도(계약자-실무자) 등 전분야에 걸쳐 청렴의무 서약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행동강령, 청탁금지법 등의 이해를 돕고, 흥미로운 퀴즈풀이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임직원 윤리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청렴·윤리관련 최신동향, 청탁금지법 Q&A 등이 담긴 청렴릴레이서신을 매월로 배포하여 청렴·윤리 비전을 모두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소통에 힘쓰고 있습니다.
기관장(원장) ↔ 감사실 - KLID 청렴추진단 자가진단실무위원회 ↔ 윤리경영 반부패 전담 (각 부서별 부서장) ↔ 외부 회의체 - 운영지원단 협의체 내부 회의체 모니터링 계획 : 대내외 의견 수렴 및 진단을 통한 계획 수립 실행 : 전담부서 주도하에 전부서 실행 평가 : 내외부 청렴도 평가 시행 행안부 청렴업무 평가 수검 환류 - 중간점검을 통한 실행력 확보 및 강화 추진과제 점검 및 보고
문의처 : 감사실 / 전화번호 : 02-2031-9109 / 이메일 : hong6246@klid.or.kr
부정청탁 금지 신고대상 및 신고방법
이 신고방은 2016. 9. 28.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시행에 따라 공직자 또는 공적 업무 종사자의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행위, 무사안일 등에 대해 신고하는 곳입니다. 신고하신 내용과 개인정보는 비밀이 보장되오니 안심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부정청탁 : 누구든지 직무를 수행하는 공직자등에게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한 부정청탁을 금지
※ 부정청탁 금지행위 14개 유형 및 허용행위 7개 유형 금품등 수수
- 공직자등 또는 배우자가 동일인으로부터 직무와 관계없이 1회 100만원 또는 매 회계연도 300만원을 초과하는 금품등을 수수한 경우
- 공직자 등이 직무와 관련하여 1회 100만원 이하 금품등을 수수한 경우
- 배우자가 수수 금지 금품 등을 받은 경우
- 외부강의 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을 초과하는 사례금을 수수한 경우
※ 금품등 수수 허용행위 8개 유형
기타 : 위법·부당한 행정행위, 공무원의 무사안일·금품수수 등 부조리, 특정인에게 특혜 제공 등
공직자등은 부정청탁자에게 부정청탁임을 알리고 서면(전자문서 포함)으로 신고(자진신고용)
신고를 하려는 자는 자신의 인적사항과 신고의 취지·이유·내용을 적고 서명한 문서와 함께 신고 대상 및 증거 등을 제출(제3자 신고용)
- 문의처 : 전화(02-2031-9112), 팩스(02-2031-9357)
- 감사실 (이메일 klid112@klid.or.kr)
- 익명신고시스템 바로가기
항목 | 연도 |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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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탁금지법 상담 및 조치사항 | 2019년 | 해당사항 없음 |
2018년 | 해당사항 없음 | |
2017년 | 해당사항 없음 | |
부패공직자 현황 | 2019년 | 해당사항 없음 |
2018년 | 해당사항 없음 | |
2017년 | 해당사항 없음 | |
청탁금지법 관련 공무수행사인 현황 | 2019년 | 해당사항 없음 |
2018년 | 해당사항 없음 | |
2017년 | 해당사항 없음 |
연도 | 주요추진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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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 임직원 청렴의식 함양 및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 행정안전부 산하기관 반부패 활동평가2년 연속1위 달성 - 명절, 휴가 및 선거 등 취약시기 임직원 행동강령 점검 및 캠페인 실시(4회) - 행안부 감사조치(9건) 및 권익위 제도개선 과제(3건) 이행 완료 공정하고 투명한 정보화사업을 위한 예방활동 강화 - 일상감사 품질 강화를 위해 유사사례를 즉시 반영하는 환류 체계구축 -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되는 차세대 정보화사업의 통합 위험관리 활동 지속 - 사업발주 공정성 강화를 위한 원내 전문가 합동검토 TF 구성?운영 ※ 23개 사업에 대한 세부 점검 실시로 13개의 개선 의견 제시 - 계약 추진의 투명성 강화를 위한 평가위원 추첨 방식 변경 및 기술평가용 PC와 제안서 통합 배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중심 청렴활동 선제적 대응 - 부서간(정보화교육부, 인사혁신부) 협업을 통한 “온라인 행동강령 교육” 실시 ※ 연간 법정 필수교육 시간 이수 완료(이수율 100%) - 정보화 및 재정시스템 운영기관간 반부패 청렴 협의체 운영(온라인) |
2019년 | 행정안전부 산하기관 반부패 활동평가:1위(우수기관) 공정한 정보화사업 수행 및 청렴문화의 민간부문 확산 활동 - KLID↔운영지원단간 반부패‧청렴협약 체결(34개 사업 26명) - 운영지원단 대상 청탁금지법 교육(2회) 및 부패‧공익신고 홍보(3회) 참여형 시책을 통해 청렴 친화적인 조직문화 조성 - “청렴 삼행시 공모전”, “부패대응 모의훈련” 등 이벤트 실시 - 공직생애주기, 부패취약분야 담당자 대상 청렴교육 확대(’18년 2회→ ’19년 9회) 존중과 배려가 있는 성숙한 Anti-갑질 조직문화 정착 추진 - 우리원의 특성을 고려한 갑질근절 추진계획 수립 및 행동강령 개정 - 갑질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2회), 갑질예방 퀴즈(2회) 및 직급별 간담회 개최(3회) 부정부패 요인 제거를 위한 내부감사 활동 - 명절‧휴가철 등 취약시기 행동강령 및 공직기강 점검(’18년2회→’19년3회) - 주요사업, 각종행사 등 일상감사(’18년 134회→ ’19년 164회) 및 이행점검 실시 |
2018년 | 행정안전부 산하기관 반부패 활동평가:3위 공정한 정보화사업 수행 및 청렴문화의 민간부문 확산 활동 - KLID↔운영지원단간 반부패・청렴협약 체결・이행 - 운영지원단 대상 청렴교육(2회) 및 부패・공익신고 홍보(3회) 참여형 시책을 통해 청렴 친화적인 조직문화 조성 - 청렴윤리 슬로건 공모전 개최(3명) - '청렴 실천의 날'(매월 셋째주 수요일)을 지정, SMSㆍ릴레이 서신 등 이벤트 실시 「청탁금지법 시행령」(1.16.개정) 및「공직자 행동강령」(4.12.개정) 의 안정적 정착 - 법령 개정사항을 우리원 내규에 적시 반영, 교육ㆍ홍보활동 실시 부정부패 요인 제거를 위한 내부감사 활동 - 명절ㆍ휴가철 등 취약시기 행동강령 준수 및 공직기강 점검(2회) - 주요사업, 각종행사 등 일상감사(134건) 및 이행점검 실시 |
2017년 | 행정안전부 산하기관 반부패 활동평가:1위(우수기관) 참여형 시책을 통해 청렴 친화적인 조직문화 조성 - '청렴 실천의 날'(매월 셋째주 수요일)을 지정, SMSㆍ릴레이 서신 등 이벤트 실시 부정부패 요인 제거를 위한 내부감사 활동 - 명절ㆍ휴가철 등 취약시기 행동강령 준수 및 공직기강 점검(2회) - 주요사업, 각종행사 등 일상감사(120건) 및 이행점검 실시 |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는 우월적 지위・권한을 남용하여 약자에게 행하는 부당한 요구나 처우로 인해 국민의 신뢰를 저해하는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갑질・직장內 괴롭힘에 관하여 국민들 및 임직원 여러분들로부터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갑질 등의 사실을 6하 원칙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라며, 공정하고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법령 등 위반 유형) 법령, 규칙, 조례, 내부규정 등을 위반하여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이익을 추구하는 유형
(사적이익 요구 유형)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금품, 향응, 기타 편의 등 사적이익을 요구·수수하거나 제공받는 유형
(부당한 인사 유형) 자기 또는 특정인의 이익을 위하여 채용/승진/성과평가 등 인사와 관련하여 부당하게 업무처리를 하는 유형
(비인격적 대우 유형) 외모와 신체를 비하하거나 욕설/폭언/폭행 등 상대방에게 비인격적 언행을 하는 유형
(기관 이기주의 유형) 발주기관이 부담하여야 할 비용을 시공사가 부담하게 하는 등 기관의 이익을 부당하게 추구하는 유형
(업무 불이익 유형) 사적 감정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근무시간 외 불요불급한 업무지시를 하거나 부당하게 업무를 배제하는 유형
(부당한 민원응대 유형) 정당한 사유없이 민원접수를 거부하거나 취하를 종용하고, 고의로 처리를 지연시키는 등의 유형
(기타 유형) 그 외 따돌림, 부당한 차별행위, 모임참여 강요, 갑질 피해 신고방해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유형
신고는 이메일, 우편 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우편 : (30923)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암로 301, (한국지역정보개발원) 감사실
문의처 : 전화(02-2031-9112), 팩스(02-2031-9357)
감사실(이메일 klid112@kli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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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 신고처리 절차]
신고/상담 | 접수 | 확인/처리 | 결과 통보 | 만족도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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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자 | 감사실 | 감사실 등 | 감사실 | 감사실 |
ON-OFF LINE 상담신고 | 접수 처리부 등재 | 조사, 징계, 피해자 보호 및 지원등 | 신고자 에게 통보 | 사건 종료 후 만족도 조사 |
신고자는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신분보장 및 비밀보장, 신변보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