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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윤리헌장

우리는 전자지방정부 구현과 지역정보화 촉진에 있어 최고 전문기관으로서의 자긍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맡은 바 역할을 다한다.

하나, 우리는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고객의 신뢰 받도록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모든 업무에 성실한 자세로 임하며 부서간의 협업을 통해 조직 목표 달성에 기여한다. 하나, 우리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제반 법령과 사회규범을 충실히 준수하며 공사구분을 명확히 한다. 하나, 우리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공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사회적 약자 배려를 위해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임직원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여 화목한 조직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공평한 기회 제공 및 공정한 평가를 받도록 한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임직원 일동

윤리헌장 세부 실천지침

리더(임원 및 간부) 세부 실천지침 개발원 리더는 비윤리행위를 예방하고 근절함으로써 개발원의 경쟁력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다한다. ㆍ 의사결정 개발원의 이익과 윤리가 상충하는 경우 윤리 우선의 의사결정을 한다. ㆍ 경영책임 비윤리행위 발생시 무한책임을 지고, 부하직원의 비윤리행위 시에도 관리 책임을 진다. ㆍ 업무수행 철저히 법을 지키며 사익을 추구하지 않고 부정부패한 이해관계자와 관계하지 않는다. ㆍ 청탁배제 모든 청탁을 근절하고 외부인의 업무상 영향력 행사를 배제한다. ㆍ 인간존중 조직내 성희롱과 폭언 등 인간의 권리를 저해하는 행위를 근절한다. ㆍ 실천활동 윤리실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실현하여 기관의 윤리수준을 올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직원 세부 실천지침 개발원 직원은 기본에 철저하고 원칙을 지키는 행동으로 법과 윤리를 준수함으로써 윤리적 기업문화를 만들어간다. ㆍ 법규준수 개발원과 법규를 준수하여 업무처리를 한다. ㆍ 품위유지 개발원이나 개인의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한다. ㆍ 근무태도 정직과 성실을 기반으로 직무에 임하고 상호간의 인격을 존중한다. ㆍ 수수금지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특혜적 도움을 받지 않는다. ㆍ 고객만족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와 품질로 보답하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이행한다. ㆍ 보안유지 직무상 취득한 정보를 함부로 공개하지 않으며 이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취하지 않는다.

윤리경영 비전 및 전략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기관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근간이 되는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기관의 핵심가치와 연계한 윤리경영 비전을 수립하고, 내외부 관계자와 윤리경영 취지를 공유하여 기관 전반에 윤리문화를 확산시킴으로써 지역정보화를 선도하는 전문기관에 부합하는 조직 문화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윤리경영 비전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정하고 투명한 전문기관

 

윤리경영 슬로건
    청렴한 오늘, 당당한 내일

 추진전략 및 중점과제

행복 · 존중 일터 문화조성 ∙갑질 근절 추진전략 수립 ∙갑질 全주기 관리시스템 구축 사람중심 인권경영 ∙인권경영 추진체계 확립 ∙인권존중 사회적가치 선도 ∙취약계층 디지털인권 보호 내부통제 강화 ∙부패발생 원천차단 제도 구축 ∙내부견제 활동 전개 기관 청렴도 향상 ∙ 정보화 사업 투명성 제고 ∙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정착

 

■ 윤리경영 추진체계

원장∙윤리·인권 경영 총괄 윤리경영 책임관 (감사실장) ∙ 윤리경영 업무 총괄 ∙ 인권침해 구제 창구 [임원]청렴정책협의회 ∙ 부원장, 실․본부장, 단장 ∙ 청렴시책 총괄 [민간]시민 감사관∙ 위촉직 3인 ∙ 업무·사업 과정 모니터링 [공공분야]반부패청렴협의체 ∙ 정보화사업 수행 공공기관 ∙ 청렴정책 교류 ∙ 개발원 청렴시책 자문 등[직원] KLID 청렴추진단(*갑질근절협의회 병행) ∙ 감사실장(단장), 부서별 1명 ∙ 청렴시책 실무 점검, 전파 [민간분야]반부패청렴협의회 ∙ 원내 사업 운영지원단 ∙ 청렴시책 홍보 ∙ 애로사항 청취 등 인권경영책임관(기획조정실장) ∙ 인권경영 업무 총괄 인권경영 담당(인재개발부) ∙ 인권경영 추진과제 수행

문의처 : 감사실 / 전화번호 : 02-2031-9111 / 이메일 : ksh1537@klid.or.kr

임직원 행동강령

기관 조직 내 청렴과 윤리의식을 전파하고, 임직원의 자발적인 윤리적 행동 실천을 도모하고자 임직원 행동준칙을 제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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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 감사실 / 전화번호 : 02-2031-9111 / 이메일 : ksh1537@klid.or.kr
 
주요 윤리경영 활동

갑질근절 全주기 관리 시스템 구축

1. 사전 예방 ∙ 수평적 상호존중 문화 캠페인(상호존중의날) ∙ 소통과 공감의 갑질예방 교육 ∙ 갑질근절협의회 운영으로 내부 갑질 위험요소 예방 3. 피해자 보호ㆍ회복 지원 ∙ 상담, 조사 전단계 적극적 피해자 보호조치 ∙ 피해자 심리상담(EAP) 등 회복 지원


부패발생 차단을 위한 내부통제 활동

2. 즉시ㆍ엄정 대응 ∙ 갑질 피해신고·지원센터 운영 ∙ 익명 상담 및 신고체계 운영 ∙ 갑질 행위에 대한 엄중 처벌 4. 재발 방지 ∙  갑질 관련 주기적 실태조사 ∙  전문성, 객관성 확보를 위한 외부 전문가 적극 활용


청렴문화 확산 활동

[선도하는 청렴]
- 기관장이 임직원 소통을 위하여 기관장과의 토크 콘서트, 계층별 소통 간담회(CoP) 등 다양한 소통 채널 운영
- 기관장, 고위직, 임직원 등 조직에 전하고 싶은 청렴 메세지 발송
- 간부로 구성된 고위직 청렴정책협의회를 추진하여 원내 반부패 청렴 시책 실행력 제고

[공감하는 청렴]
- 시민감사관 위촉․운영으로 반부패 청렴 정책에 대한 자문 및 개선의견을 수렴 및 정책 반영
- 임직원 반부패·청렴교육 효율화하여 임직원 청렴의식 함양
- “KLID 청렴추진단” 구성 및 운영으로 부서내 자율적 청렴문화 확산 활동

[체계적인 청렴]
-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시행에 따른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지침 제정
- 부패취약시기 청탁금지법․임직원 행동강령 특별점검
- 부패대응 모의훈련을 통한 부패 사전예방 체계 구축 및 임직원 부패상황 대응능력 함양

[참여하는 청렴]
- 기관장과 협력사 간 소통체계 구축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협력관계 유지
- 개인․취미활동 등과 연계하여 반부패․청렴의식 일상화 방안 마련
- IT 중소기업과 청렴협약 체결을 통해 청렴문화 확산의 사회적 가치 실현

문의처 : 감사실 / 전화번호 : 02-2031-9111 / 이메일 : ksh1537@klid.or.kr
 

부패행위 현황
해당없음
 
KLID 부패행위 및 갑질신고 피해 신고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부패방지법 준수 의무를 가진 공직유관단체로서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임직원 행동강령」에 위배되는 반부패 행위, 혹은 우월적 지위·권한을 남용하여 부당한 요구하는 갑질행위를 인지하는 경우 아래 신고방법을 참고하여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사실을 6하원칙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라며, 공정하고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고방법

  (레드휘슬) 익명신고시스템 바로가기
  (우편) (30923)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암로 301, (한국지역정보개발원) 감사실
  (전화) 02-2031-9112
  (이메일) klid112@klid.or.kr
 

신고자 보호

신고자는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신분보장 및 비밀보장, 신변보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